ID   PW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회원가입







학회정관
논문투고규정
논문심사규정
편집위원회규정
입회안내 및 학회비
발행규정
연구윤리 규정
시행세칙
기타 규정


(사) 한국어업기술학회 연구윤리 규정


 (사)한국어업기술학회 (이하 ‘본 회’라 약칭함)는 수산・해양산업에 관한 학문적인 발전, 연구기술개발・보급 및 회원들의 친목 도모를 위한 학술단체이다.

  본 연구윤리규정(이하 ‘윤리규정’이라 함)은 본회 회원(이하 ‘회원’이라 함)이 지켜야 할 연구윤리의 원칙과 기준을 규정한다. 회원들은 학술연구 및 학술발표에서 연구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연구의 가치를 서로 인정하게 되고 이는 수산・해양산업의 학술적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수산・해양산업 분야를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게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윤리규정이 준수될 수 있도록 하는 학술지의 발간은 본 학회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회는 학술지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수산・해양산업의 학술적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회원이 지켜야 할 윤리규정을 제정코자 한다.


​​제1장 저자가 지켜야 할 윤리규정


​제1조 (표절)

저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않는다. 타인의 연구 결과를 출처를 명시함과 더불어 여러 차례 참고할 수는 있을지라도, 그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이 된다.


제2조 (연구 업적)

​① 저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책임을 지며, 또한 업적으로 인정받는다.

​② 논문의 저자나 저자의 순서는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연구나 저술에 대한 작은 기여는 사사 등에서 적절하게 고마움을 표시한다.


​제3조 (연구물의 중복 게재)

저자는 국/내외를 막론한 학술지에 이전에 게재된 자신의 연구물(게재 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연구물포함)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투고하지 않는다.


제4조(인용 및 참고 표시)

공개된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상식에 속하는 자료가 아닌 한 반드시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제5조(논문의 수정)

저자는 논문의 평가 과정에서 제시된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의견을 가능한 한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이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근거와 이유를 상세하게 적어서 편집위원회에 알려야 한다.


제2장 편집위원이 지켜야 할 윤리규


​제6조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지며, 저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해야 한다.


​제7조 

편집위원은 학술지 게재를 위해 투고된 논문을 저자의 성별, 나이, 소속 기관은 물론, 어떤 선입견이나 사적인 친분과도 무관하게 오로지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공평하게 취급하여야 한다.


​제8조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 능력을 지닌 심사위원에게 의뢰해야 한다. 심사 의뢰 시에는 저자와 지나치게 친분이 있거나 지나치게 적대적인 심사위원을 피함으로써 가능한 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제9조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는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하면 안 된다.


​제3장 심사위원이 지켜야 할 윤리규정


​제10조

심사위원은 학술지의 편집위원회가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규정이 정한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해 주어야 한다. 만약 자신이 논문의 내용을 평가하기에 적임자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통보한다.


​제11조

심사위원은 논문을 개인적인 학술적 신념이나 저자와의 사적인 친분 관계를 떠나 객관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하며, 심사 대상 논문을 제대로 읽지 않은 채 평가해서도 안 된다.


제12조

심사위원은 평가 의견서에 논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밝히되, 보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도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가급적 정중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사용하고, 저자를 비하하거나 모욕적인 표현은 삼간다.


​제13조

심사위원은 심사 대상 논문에 대한 비밀을 지켜야 한다. 논문 평가를 위해 특별히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논문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논문 내용을 놓고 다른 사람과 논의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인용해서는 안 된다.


​제4장 위원회 및 기타


​제14조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연구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며, 연구부정행위 발생 시 공정하고 체계적인 진실성 검증을 위한 위원회를 두며,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세칙으로 따로 정한다.


​제15조

신규 회원은 본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해야 하며, 기존 회원은 윤리규정의 발효 시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16조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이 표절로 판명되거나, 다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다시 게재된 것으로 판정될 경우에는 아래의 절차에 따라 조치한다.

- 학회지에서 논문목록 삭제

- 논문투고자 향후 논문투고 금지(최소 3년 이상)

- 본 학회 홈페이지에 공지

- 한국연구재단에 해당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통보


​제17조

윤리규정의 수정 절차는 학회 정관의 규정에 따른다. 윤리규정이 수정될 경우, 기존의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회원은 추가적인 서약 없이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부 칙


(시행일) 본 규정은 2008년 8월 25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본 개정 규정은 2016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 2016년 한국어업기술학회 윤리위원회 명단 (임기 2년/ 연임가능)

연번

성명

소속

비 고

1

김용해

경상대학교

편집위원장/ 당연직

2

김민선

군산대학교

편집이사

3

김인옥

국립수산과학원

편집위원

4

김태호

전남대학교

편집위원

5

신현옥

부경대학교

편집위원

 

      

부  칙

본 규정은 2008년 4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본 개정 규정은 2016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